해외수출전략수립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에 CAGE Distance Framework 를 활용해 보세요

DADAGOOD 2025. 2. 5. 16:36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CAGE Distance Framework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는 것만으로는 성공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각 나라별로 문화, 법률, 경제수준, 지리적 특징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맞춤형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글로벌 기업들이 활용하는 CAGE Distance framework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AGE Distance Framework란?

문화(Cultural), 행정(Administrative), 지리(Georgraphic), 경제(Economic) 이 4가지 요소를 분석하여 해외 시장과 수출품목 사이의 차이를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수출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고 최적의 수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각 요소들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적 거리 - 현지 맞춤형 마케팅

문화적 거리에는 언어, 종교, 소비자 행동, 브랜드 인식 차이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품명, 포장, 광고 등을 현지 문화에 맞춰서 조정하거나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최근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한 만큼 로컬 인플루언서 및 유명인과 협업하여 신뢰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식품기업이 중동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할랄 인증이 필수적이며, 돼지고기나 알코올이 없는 제품을 출시하여야 문화적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행정적 거리 - 법규 및 무역 장벽 극복

법률, 규제, 정치적 관계, 무역 장벽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출국가의 법률 및 필수 인증을 미리 확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FTA(자유무역협정)를 활용하여 관세 절감 및 수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고, 현지 유통업체 및 파트너와 협력하여 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향후 수출 확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국의 수처리 장비의 경우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서 CE 인증을 미리 획득해야 유럽 수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지리적 거리 - 물류 최적화 전략

국가 간 거리, 기후 차이, 물류 인프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물류비가 상승함에 따라 중소기업에서는 물류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지 물류 창고 및 유통망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 패키징도 현지 온도나 습도에 따라 변형 우려가 있으므로 수출 시장의 기후 조건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수출하기 전 최적의 운송 경로를 분석하여 물류비를 절감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최근 한국 화장품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할 경우, 높은 기온을 고려해 온도 변화에 강한 용기로 패키징을 변경한 후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했습니다. 

 

경제적 거리 - 소득 수준에 맞춘 가격 전략

소비자 소득 수준, 시장 규모, 구매력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출 품목의 특성을 파악한 후, 고소득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쓸 것인지, 가성비 브랜드 전략을 활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현지 소비 패턴에 맞춘 할부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수도 있고, 소득 격차가 큰 시장에서는 프리미엄과 저가형 투트랙 전략을 적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 전자제품이 인도 시장이 진출할 때 경제 수준과 소비패턴을 파악하여 중저가형 모델을 출시하고 할부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여 보급률을 높였습니다. 

 

현지 맞춤화 전략의 장점

CAGE Distance Framework는 단순한 시장조사가 아니라 더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실질적인 수출 전략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괄적인 시장 분석 : 문화, 행정, 지리, 경제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시장의 기회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 위험 요소 최소화 : 각 국가별 잠재적 리스크를 사전에 분석하여 실패 가능성을 줄이고,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맞춤형 전략 수립 : 각 시장의 특성에 맞춘 최적의 진출 전략을 도출하여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 경젱력 강화 : 현지 시장과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극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수출을 준비중이라면, CAGE Distance Framework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